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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관찰학습 (A. Bandura)

관찰학습


잠재학습, 통찰학습 이외도 또 하나의 인지학습 상황은 개인이 다른 개인을 모델로 삼고 상황을 모방하고 따라하는 것입니다. 모방의 능력은 종 특유의 능력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앵무새는 인간의 언어를 모방할 수 있습니다. 새들은 같은 종의 나이 든 새들을 모방하여 완벽하게 지저귑니다. 원숭이는 서로의 운동과 몸짓을 모방하고 따라합니다. 아이들은 그들의 부모와 다른 아이들 즉, 친구들로부터 말하는 것을 듣고 말을 배웁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지각하고 그 행동을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신생아에게 발견되는 모방의 행동의 앞의 가정을 더욱 확실히 뒷받침해 줍니다. 예를 들어, 태어난 지 2~3주 된 신생아는 성인이 혀를 내밀고 입을 크게 벌리고 입술을 오므리는 행동을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보고는 듣는 것 이상의 행동을 창출해냅니다. 모방한 행동들을 상호 관련시키고 조합하여 일반적 규칙과 우너리를 추론하여 불만을 해결하는 방법을 만들어 냅니다.


반두라(Bandura, 1965)는 행동의 실제적 원인으로 인지적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모델링 원리 적용 연구에서 그는 대중매체에서 보이는 폭력적인 공격성을 청소년이 대리학습을 통해 모방한다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즉, 반두라는 사람들은 관찰학습(observation learning) 혹은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을 통해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더라도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모델을 통해 학습할 수 있음을 발견한 것입니다. 반두라가 제시한 관찰학습의 기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의집중 과정(attention process):

학습자가 관찰하는 대상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서 가장 중요한 요점들에 대한 정보를 끄집어내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에 나타납니다.

+모방해야 자극의 강도, 크기, 명료성, 참신성 등
+모델의 능력, 전문성, 나이, 성, 사회적 권력, 인종 등의 속성
+관찰자의 자존심, 의존심, 능력, 사회경제적 지위, 성별, 관찰 당시의 관찰자의 일시적 정저나 동기 상태 등

- 파지 과정(retention process):

학습자가 모델의 행동을 기억 속에 저장하는 과정입니다. 학습자가 그 해동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관찰행동에 의한 영향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행동재생 과정(reproduction process):

반응을 인지적으로 재조직하는 과정입니다. 머릿속에서 재조직이 끝나면 스스로 한 번 행동을 재생해 보고 자기의 성과를 잘 관찰한 후에 피드백으로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 동기부여 과정(motivation process):

수행행동 후에 오는 효과에 따라 그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만약에 학습자가 행동을 모방한 결과, 그 행동이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면 그는 다시 수행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어떤 사람의 행동을 잘 모방할까? 다시 말하면, 관찰학습을 잘 일으키게 할 수 있는 영향력 있는 모델은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일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모방이 잘 일어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모델의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나 보상을 가져오는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입니다. 둘째, 모델이 지위가 높고, 호감이 가고, 존경을 받고, 성공을 한 경우입니다. 셋째, 관찰자와 비슷한 점들이 있는 경우입니다. 넷째, 모델의 행동이 눈에 잘 띄는 경우 등입니다. 그 밖에 모델이 신뢰성이 있어 보일 때, 자신감이 있어 보일 때, 행동이 생생하고 자세할 때 그 효과는 더욱이 큽니다.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은 여러 인간행동을 설명하는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면, 부모가 아동을 처벌한 결과로 아동의 공격행동이 증가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자녀가 다른 아이를 때릴 때에도 처벌을 합니다. 이런 처벌은 아이의 공격행동을 감소시키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행동이지만, 은연중에 부모는 공격행동의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때려서 공격행동이 멈춰진다면 이를 관찰하고 있는 아동은 공격행동이 강화 받는 것을 관찰하는 셈입니다. 이런 경우 아동의 공격행동은 증가합니다. 또한 TV 등 다양한 매체가 인간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도 관찰학습 때문입니다. 예컨대, TV의 영향력은 아동이 어릴수록 더욱 크고, 아동은 TV 모델로부터 많은 반응을 모방합니다(Huston & Wright, 1982). 이러한 사실 때문에 tv 에 방영되고 있는 공격행동에 대해서 많은 논쟁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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