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 모형
① 월러스의 창의적 사고과정 4단계
월러스(Wallas, 1926)는 창의적 사고과정 4단계론을 제안하였습니다. 첫째는 ‘준비(preparation)' 단계로 문제에 대해 의식적 사고를 동원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문제해결자는 문제에 깊이 몰입하여 문제와 친숙해지고 해결책을 찾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만약 첫 단계에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난관에 봉착하면 문제해결의 시도를 잠시 중단합니다. 하지만 월러스는 이 경우에도 무의식은 지속적으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작동한다고 봅니다. 무의식적 작업이 수행되는 것이 ’부화‘단계입니다. 이 단계가 지나면 ’깨달음(illumination)'이라는 의식적 경험을 하는 단계로 나아갑니다. 마지막 단계는 ‘검증(verification)' 단계로서 통찰로 이끈 아이디어나 해결책이 적절한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월러스는 창의적 문제해결책을 찾으려면 한동안 문제를 잊어버리고 무의식 처리에 맡겨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주장합니다.
② 쾨스틀러의 이중연합이론
쾨스틀러(Koestler, 1964)는 창의적 발견에는 처음에는 무관하였던 두 가지 독립적인 아이디어의 흐름이 하나의 연결된 아이디어로 재구성되는 과정이 포함된다고 하면서 이를 이중연합(bisociation)이라 하였습니다. 독일의 근대 인쇄술 창시자인 구텐베르크(Gutenberg)는 와인 페스티벌에서 포도즙을 내는 압축기를 보고서 종이에 글자를 인쇄하는 것도 유사한 방식으로 가능하리라는 아이디어를 토대로 활판인쇄술을 발명하였습니다. 구텐베르크의 발명은 바로 이중연합의 적절한 예입니다.
쾨스틀러는 창의적 사고는 의식적 사고와는 다른 과정에 토대를 둔다고 보았습니다. 의식적 사고과정은 논리와 경험 및 습과에 기초한 결합에 의한 것인 반면, 창의적 사고 과정은 논리와 습관을 거부하는 아이디어 간의 결합에 의한 것입니다.
③ 캠벨의 진화창의성이론
캠벨(Campbell, 1960)은 다윈의 진화론에서 자연도태와 유사한 진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생성된다는 생각에 기초하여 창의성 이론을 제안하였습니다. 다윈에 의하면 유전적 변형은 처음에는 무선적으로 일어납니다. 그러나 성숙이 진행됨에 따라 유기체에 유용한 변형은 유기체의 생존 확률을 높여 주지만 그렇지 않은 변형은 도태됩니다. 캠벨은 창의적인아이디어의 생성도 이와 유사한 과정을 거친다고 보고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유기체 진화에서 돌연변이의 발생과도 유사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어떤 수단이 있어야 합니다.
-일단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성되면 성공적인 아이디어만이 살아남게 됩니다.
-성공적이어서 살아남은 아이디어는 보존되고 재생산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으로 알 수 있듯이, 캠벨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생성에는 전적으로 무선적 과정에 의한 돌연변이 탄생과 같은 변종 아이디어가 필수적이라고 보았습니다.
④ 칙센트미하이의 창의적 사고이론
칙센트미하이(Csikszentimihalyi, 1997)는 앞서 살펴본 월러스의 4단계론을 토대로 창의적 사고이론을 전개하였지만 보다 인지적인 관점을 취하였습니다. 그는 무의식적 사고에는 단순연합 법칙을 토대로 아이디어 간의 연결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포함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런 과정은 논리적이고 선형적인 의식적 처리가 아니라 무선적인 아이디어의 결합같이 보일 수도 있는 병렬 처리를 낳습니다. 이는 의식적인 사고에서는 결코 성공적일 수 없습니다. 그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생성이 논리적이고 선형적인 의식저거 처리를 통해서는 결코 생성될 수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의식적 사고의 결과가 통찰과 같은 현상으로 의식화된다고 주장합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대다수 연구자들은 창의적 사고에 관여하는 기제는 평범한 사고기제와는 다르다고 가정합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도 있습니다. 와이스버그(Weisberg, 2006)는 창의적 사고와 평범한 사고기제는 다를 것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평범한 사고의 특징을 다음 네 가지로 규정하였습니다.
-사고의 결합 구조: 우리의 사고는 하나의 아이디어가 다른 아이디어로 연결되는 특징을 가집니다.
-사고의 연속성: 사고는 과거를 토대로 전개됩니다.
-하향식 처리: 우리가 가진 지식이나 개념에 의해 사고의 방향이 영향을 받습니다.
-환경의 영향: 우리의 사고는 환경적 사상의 영향을 받습니다. 동일한 문제라 하더라도 문제 해결자가 처한 환경에 따라 사고의 방향이 변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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